무제 문서
 
공지사항

 로그인

HD 디스플레이 지원하는 저가형 고화질 화상회의 시스템
관리자  2009-07-24 16:44:24, 조회 : 18,695, 추천 : 1418

PC나 노트북에 간단하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웹캠 하나만 있으면, 인터넷을 이용해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과 얼굴을 보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세상이다. MSN 메신저와 스카이프 같은 인스턴트 메신저나 인터넷폰 프로그램만 제대로 활용해도 간편하게 화상 통화나 회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물론 실제로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과 비교하면 네트워크를 타고 전해오는 상대편의 모습과 목소리에서 아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가족이나 친구 끼리 대화를 나누는 정도라면 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고, 무엇 보다 큰 비용이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장점이다.

반면 업무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본격적인 화상 회의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면 이 정도로는 부족할 때가 있다. 보다 깨끗한 화질과 선명한 음질로 얼굴과 목소리를 주고받으며 수시로 의견을 교환하고, 누구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전화기만큼이나 사용하기 편리해야 한다.

라이프사이즈(www.lifesize.com)의 익스프레스(Express)는 그렇게 업무용으로 활용할 화상회의 시스템이 필요한 고객들을 위한 제품이다. 이미 기업용 화상회의 시스템은 다양한 종류가 나와 있지만 익스프레스는 고화질 영상과 고음질의 오디오로 1:1로 원격 화상 회의를 하고자 하는 고객들을 겨냥한 제품이다.

익스프레스는 다양한 입출력 단자를 내장하고 영상과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보내고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코덱(codec)이라 부르는 본체, 여기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고해상도의 카메라와 고음질의 마이크, 무선 리모컨 등 크게 네 개의 장치로 구성된다.  

작은 셋톱박스 형태로 생긴 본체는 크기가 288x187.5x41.3mm 무게는 약 1.29kg이다.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는 본체 뒷면에는 아날로그 모니터 입력, HD 카메라와 비디오 입력, HD 비디오 출력, 유선랜과 별도로 판매하는 라이프사이즈 폰(Phone)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내장되어 있다. 또한 아날로그 마이크 입력과 라인 입출력 단자가 각각 1개씩 자리를 잡고 있다.

익스프레스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전용 카메라는 일초에 30 프레임으로 1280x720 화소의 고화질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70도에 달하는 광각 렌즈를 채용해 회의실 안의 모습을 잡을 수 있고, 4배 광학줌과 자동 초점 기능도 제공한다. 케이블 길이는 7.5m로 회의실에서 사용하는 데는 무리가 없을 만큼 넉넉한 편이다.

16:9의 화면 비율을 지원하는 것과, 카메라뿐만 아니라 외부 비디오 입력이 가능한 것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 부분이다. 전송되는 영상의 해상도는 네트워크의 전송속도에 따라 달라진다. 1280x720 화소의 고해상도 회의가 가능하려면 최소한 1Mbp의 전송 대역폭이 필요하다.





  추천하기   목록보기